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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ay 스토어와 자사몰의 시너지를 구현하다 - 졸스

월 매출 15만 달러! 성공적인 K뷰티셀러의 비밀 - 배정현 셀러 스토리 


 ‘이베이 수출스타’에서 

해외 회원수 65만명, 월 15만달러까지 성장한

글로벌 K뷰티 플랫폼 ‘졸스‘ 배정현 이사



K뷰티의 위상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 소비자 사이에서 ‘한국의 뷰티 제품은 품질이 좋고 가격이 합리적이다’는 인식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대기업 화장품 브랜드는 물론 중소기업의 가성비 중저가 제품까지 다양하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내수 시장이 포화상태일 때 일찍이 이베이와 함께 해외판매를 시작한 셀러가 있습니다. 현재는 65만 글로벌 회원을 보유한 월 매출 15만 달러 규모의 플랫폼으로 성장해 K뷰티 브랜드들의 해외판매 성장 파트너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는 바른손이 운영하는 ‘졸스’의 배정현 이사님을 만나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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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안녕하세요, 바른손의 글로벌 K뷰티 플랫폼 ‘졸스’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배정현입니다. 졸스(JOLSE)는 이베이 셀러로 처음 화장품을 판매하면서 쌓은 경험과 과거 쇼핑몰을 운영했던 노하우로 만든 플랫폼입니다. 당시 외국에 판매할 수 있는 쇼핑몰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계기로 시작했는데요. 열심히 하다보니 지금은 글로벌 회원수 65만명, 월 매출 15만 달러씩 꾸준하게 올리고 있는 안정적인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Q. 2009년부터 이베이를 통해 K뷰티를 판매하셨다고 들었는데요. 이베이에서 마켓을 운영하게 된 계기와 일찍부터 K뷰티를 선택하셨던 이유가 궁금합니다!

그 당시 한국에는 많은 쇼핑몰이 우후죽순 생기던 시기였습니다. 연예인, 스포츠 스타 등 셀럽 쇼핑몰이 강세였고, 중국의 저가 패션 제품들이 대량으로 쏟아져 들어왔죠. 어려운 시기에 국내 쇼핑몰을 운영하던 저는 해외로 눈을 돌리게 되었습니다. 마침 그 시기에 여러 화장품 로드샵이 생겨났었는데요, 이들에게 물건을 구매해 외국에 판매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베이에서 첫 판매를 K뷰티로 시작했습니다




Q. 어려운 길이었지만, 결과적으로 현명한 결정을 하셨네요. 경험해본 해외 마켓플레이스로서 이베이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이베이의 장점은 타 오픈마켓 대비 고객들과의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한, 미국뿐 아니라 호주, 영국, 독일 등 다양한 국가 사용자들을 보유하고 있어 많은 국가에 홍보하기 용이합니다. 적은 리소스로 여러 나라를 타겟으로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장점이죠. 내부 및 외부 광고 집행도 쉽게 설정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판매 전환까지 효과가 이어지는 장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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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지금 이베이에서 제품 판매와 졸스를 동시 운영하고 계신데, 이유가 무엇인가요?

이베이는 190개국으로 판매가 이루어지는 큰 마켓입니다. 신규 브랜드나 비교적 인지도가 적은 브랜드들은 이베이를 통해 제품을 알리고, 홍보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에 동시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Q. 2017년에는 이베이 수출스타상도 받으셨는데, 역직구 시장에서 자리잡은 비결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저는 운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웃음) 전세계적으로 한류의 힘이 커져가던 시기와 한국 화장품 제조원들의 성장과 투자가 이루어지던 시기가 잘 맞물렸다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무엇이 먼저인지에 대해서는 각자 생각이 다를 수 있지만, 서로 간의 역할이 잘 맞아 떨어진 좋은 케이스였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잘 한 것 보다는 사회적인 분위기가 좋았던 것이죠. 저 스스로를 칭찬하고 싶은 것은 아이템 선정을 잘 했다 정도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 이베이 내 졸스샵 운영 노하우나 전략은 따로 있나요? 마케팅이나 제품 리스팅 등을 진행하실 때 국가별 차별점도 고려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이베이는 아마존이랑 쇼피, 큐텐과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SKU(Stock Keeping Unit)가 적은 브랜드를 큰 비용 없이 노출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저희가 취급하는 화장품 브랜드A도 이베이에서 적은 SKU로 지속적인 노출을 통해 성장한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지금은 아마존, 쇼피 등에서도 건실한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이베이는 내가 주력으로 가고 싶은 제품을 전략적으로 판매 가능한 여전히 매력적인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별한 전략은 아니지만 초기에 소량으로 판매되는 것에 인내심을 가지면 천천히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국가별로 주력 제품이 다르고, 북반구와 남반구 차이, 유럽과 미주의 차이도 있었지만 요즘 판매되는 추이로 살펴보면 유럽에서 잘 나가는 것이 미국에서도 잘 나가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본, 동남아까지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SNS의 발달로 정보의 공유가 빨라지기도 했고, 한국 화장품이 세계적으로 관심도가 높아진 영향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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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10년 이상 K뷰티를 판매하시면서 느낀 K뷰티 위상 변화가 궁금합니다. 해외 소비자들이 K뷰티 제품에 특별히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가 셀러로서 판매하던 초기에 북미 및 유럽에서 K뷰티는 단지 동방신기, 샤이니, 소녀시대 등 K팝 스타들이 광고하는 정도의 제품이었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것 보다는 팬심으로 컬렉션 수집의 의미가 더 강했다고 생각됩니다. 


과장하고 극단적으로 말씀드리자면 과거에는 30평도 안 되는 장소에서 위생설비도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은 제조공장도 있었던 시절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미국의 FDA 기준을 맞추고, 유럽 인증 등을 모두 갖춘 시스템에서 매우 트렌디한 디자인과 파격적인 색상, 과감한 성분 도전 등을 할 수 있는 안전한 공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K뷰티가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에 화장하는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해외 소비자들도 이에 매력을 느끼는 것이 아닐까요?





Q. 어쩌면 K뷰티는 세계에서 가장 트렌디한 제품일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K뷰티 제품이 가장 많이 판매되는 국가와 최근 성장세가 두드러진 국가는 어디인지 궁금합니다. 

졸스는 최근 중남미 시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졸스가 남미를 시작으로 성장을 한 만큼 시즌2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칠레, 페루, 멕시코, 브라질의 성장세가 눈에 띄게 보여지고 있습니다.





Q. 역직구 시장에서 K뷰티 전망은 어떤가요? 이전보다는 확실히 경쟁자도 많아졌을 것 같은데요.

의외로 역직구 판매에서는 경쟁자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역직구의 접근성 및 장벽이 없는 상태라서 브랜드 본사에서 직접 해외판매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히려 10년전이 판매경쟁은 더욱 치열했어요. 최근에는 그냥 단순한 물건을 구입하고 판매하는 일에 치중하기 보다는, 브랜드사와의 소통을 통해 전략적으로 판매 계획을 세우고 판매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물류와 해외 배송 관리 방법이 궁금합니다. 이 외에도 해외 수출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6년간 자체 개발한 내부 ERP 및 물류 시스템으로 재고 관리, 배송 분류, 원가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취급하는 품목이 2만개가 넘어가고, 국가 및 금액에 따라 배송 방법 등의 분류를 모두 자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외 수출에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많지만, 한 가지만 말씀드리자면 ‘배송사 선택’ 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배송 서비스와 물류사들이 있지만 아무래도 해외 배송이다 보니 배송 기간부터 로스, 송장 오부착 등 많은 이슈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슈가 생기더라도 고객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최대한 신속하고 정확하게 같이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호흡 잘 맞는 배송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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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이베이를 통해 자리잡은 ‘졸스’는 전세계 65만명의 회원을 보유하면서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졸스만의 경쟁력이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졸스만의 경쟁력이나 차별점은 단골 손님(재구매율)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번 구매해보고 이탈하는 고객보다, 한번 구매하신 이후 2번, 3번 끊임없이 재구매해주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자사몰을 지속적으로 재방문 해주시는 ‘단골 손님’들이 졸스의 성장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내부에서는 재구매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많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K뷰티 시장에서 어떤 비전을 가지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저희는 예전부터 지금까지 같은 마음가짐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새로 만들어진 브랜드나 브랜드사에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때, 해당 제품이나 브랜드를 외국에 빠르게 소개해주는 성장 동반자 역할을 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희와 사업 초기부터 같이 성장해온 브랜드들이 많이 있습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브랜드들을 해외 시장에 더욱 잘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Q. 인터뷰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베이 판매를 고려하고 있는 예비 셀러들에게 하고싶은 말이나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베이는 정말 매력적인 플랫폼입니다. 어느 마켓이 더 좋다, 더 쉽다 같은 말들이 있을 수 있지만, 만약 해외판매를 시작하는 단계라고 하신다면 이베이에서 시작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해외 고객의 니즈도 조금 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고, 고객들과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 초보자에게 적합하죠. 해외판매의 시작은 이베이에서 하시는 것이 해외판매를 이해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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