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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시장 트렌드 리포트 - 독일의 전자상거래 시장



독일은 고도로 발전된 경제를 갖고 있는 시장입니다. 유럽 최대 경제규모를 자랑하며 명목GDP로는 세계4위, 구매력 평가지수에서는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경제에서 중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독일의 이커머스 시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독일은 세계 4위의 경제 대국입니다. 차세대 기술 혁명의 선도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각 산업별 신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industry 4.0이라는 테마로 디지털 혁신을 확대하면서 세계적인 산업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업기술, 의학, 자동차 등 여러 분야에서 매우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 높은 산업 구조를 바탕으로 독일은 2017년 이후부터 기록적인 GDP 성장과 수출 증가로 경제 호황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경제 성장의 주요 동력은 기업의 투자 및 수출 증가에 따른 최고 수준의 고용률, 민간 소비 증가, 주택건축 투자 증가 등입니다. 또한, 가계소비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내수시장도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9년까지 연평균 1.9%가량 성장했던 독일 경제는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불경기를 피해 가지 못했습니다. 2020년 경제 성장률은 -4.9%로, 2008년 이후 가장 낮은 성장치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다른 국가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세계 경제의 회복에 힘입어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고, 수출 기업들의 설비투자는 성장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2022년에는 민간 소비 활성화로 인한 내수 시장 성장과 함께 경제성장률도 안정권에 들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독일은 이미 코로나19 이전부터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전자상거래 시장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영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며,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팬데믹을 거치면서 더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9년 총 726억 유로 규모였던 독일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0년 코로나를 거치면서 총 833억 유로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14.6%의 기록적인 성장률을 기록한 수치입니다. 이렇게 독일 전자상거래 시장이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온라인을 통한 상품 구매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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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온라인 소비자층의 다양화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전까지 주로 젊은 세대 중심으로 발전하던 독일 전자상거래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고령층이 대거 유입되었습니다. 2020년 전자상거래 건수의 약 1/3은 6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 발생했으며, 이는 약 1/4 수준이었던 2019년에 비해 크게 상승한 것입니다. 더불어 독일 소비자는 해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비율이 타 국가보다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제 독일 소비자들은 거의 모든 연령대에서 일상적이고 적극적으로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