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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시장 트렌드 리포트 - 2022 미국 뷰티시장





미국은 전 세계 최대 규모의 뷰티 시장으로 세계 화장품 브랜드들의 경쟁무대 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위축되었던 미국 뷰티 산업은 포스트팬데믹 시대를 맞아 변화에 변화를 거듭하고있는데요, 2022 미국 뷰티시장의 트렌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지속가능성까지…더 넓어진 클린 뷰티의 영역

최근 수년간 업계의 핫 키워드로 꼽혔던 ‘클린 뷰티(Clean Beauty)’의 정의가 더욱 광범위해졌다. 클린 뷰티는 ‘내추럴(Natural)’과 마찬가지로 해당 단어를 제품에 사용하는데 당국의 규제나 제약이 없다. 현재 많은 제품들이 클린 혹은 내추럴을 내세워 제품을 광고?홍보하고 있으며, 제품과 브랜드별로 다양한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과거에는 단순히 제품에 일부 유해성분을 배제한 정도로 제품을 클린 뷰티 콘셉트로 광고했다면 최근에는 전성분과 더불어 지속가능성, 윤리적 제조 및 유통 등 환경과 인권 분야까지 클린의 의미가 확대됐다.

특히 최근 환경 문제가 전 산업에 거쳐 대두되면서 뷰티업계에도 지속가능성의 의미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제품 패키징이다. 재활용이 불가했던 화장품 용기를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교체하거나 리필이 가능한 제품 출시가 크게 늘었다. 또한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고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패키징 제작 등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화장품 브랜드가 화장품 용기를 재활용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리워드를 제공하는 혜택도 확산되고 있다.






몇해 전 한국에서 크게 주목받았던 ‘워터리스 뷰티(waterless beauty)’ 트렌드도 미국에서 탄력을 받고 있다. 워터리스 뷰티란 화장품 제조 시 사용하는 물을 줄이거나 성분에 물을 배제하는 등 수자원 의존도를 낮추는 것을 의미한다. 제품에 물을 첨가하지 않으면 제품의 무게를 감소시켜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또 플라스틱이 아닌 친환경적인 대체 포장재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어 기후변화에 관심이 큰 소비자들에게 워터리스 제품은 선호도가 높다. 워터리스 제품은 물을 오일로 대체하거나 파우더 혹은 고체 형태로 유통되고 있다.








 

‘미니멀리스트 뷰티’ 트렌드 순항 중

 코로나19 직후 뷰티 시장에 불어온 스키니멀리즘(skinimalism) 트렌드가 올해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스키니멀리즘은 스킨(Skin)과 미니멀리즘(Minimalism)의 합성어로 기대하는 효과를 최대로 얻을 수 있는 제품을 최소한으로 선택, 화장품의 가짓수를 줄여 스킨케어와 화장에 들이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킨케어의 단계를 3단계 정도로 축소하고 메이크업 역시 여러가지 제품을 이용해 진하고 두껍게 하는 대신 자연스럽고 가볍게 연출하는 것을 선호한다. 스키니멀리즘, 미니멀리스트 뷰티 트렌드를 반영하듯 소셜미디어를 통해 미니멀리즘을 실현할 수 있는 뷰티 노하우나 제품을 소개하는 콘텐츠들이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있다.

팬데믹으로 촉발된 대량 실업사태와 경제 불확실성으로 소비자들이 팬데믹 이전보다 뷰티 제품 지출에 더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그 요인을 분석했다. 또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개념있는 뷰티 소비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점도 미니멀리스트 뷰티의 인기 요인이다. 이밖에 지나치게 많은 제품 사용으로 지쳐있는 피부에게 휴식을 줘 피부를 회복시키자는 취지도 있다. 뷰티업계 미니멀리즘 바람으로 한 가지 제품을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화장품과 스킨케어 단계를 단축시킬 수 있는 제품들이 올해도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트레스 관리=셀프케어’ 공식 확산
뷰티 제품을 구입할 때 단순히 피부를 세척?관리하고 화장하는 기능뿐 아니라 그 이상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스트레스 관리는 뷰티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기능 중 하나다. 전염병 확산으로 사람들의 생활에 큰 변화가 생기고 활동 제약도 커지면서 스트레스 레벨도 팬데믹 이전보다 높아져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한 셀프케어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향기나 CBD 성분을 재료로 한 스킨케어와 보디케어, 오일, 마스크팩, 목욕용품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모든 범주에서 스트레스 관리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으며, 스트레스 관리 시장은 향후 5년간 현재의 4~5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트레스가 뷰티 산업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가 확대되고 올해 관련 제품에 대한 구매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전망 및 시사점

코로나19 팬데믹은 미국 뷰티 산업에 큰 변화를 가지고 왔다. 구입하는 뷰티 제품이 내가 얻고자 하는 뷰티 베네핏과 부합하는 지는 물론, 자신의 건강과 환경에 미칠 영향, 쉽고 빠르며 안전한 구매가 가능한지도 구매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됐다. 특히 뷰티 제품 성분의 안전성과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이러한 제품에 대한 판매를 집중해야한다. 

주목받고 있는 스키니멀리즘 많은 제품을 구입해 여러 단계 레이어링하는 K-뷰티의 방식과 배치된다. 스킨케어 단계를 축소할 수 있도록 특색 있고 효과적인 성분과 포뮬러를 채택한 제품을 선택하여 판매를 준비해야 한다.이밖에 뷰티와 웰니스의 영역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는 점 역시 미국 시장 진출 시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