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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시장 트렌드 리포트 - 영국의 중고 의류 시장



영국 젊은 소비자, 중고 의류에 대한 인식 달라

패스트 패션의 한계 넘어 중고제품 일컫는 'Pre-loved' 용어 많이 쓰여

온라인 플랫폼, 대형 백화점, 로컬 바자회 등 다양한 형태로 접근 가능







패스트패션이란 최신 유행을 따라가며, 경쟁력있는 가격 및 짧은 제품생명 주기로 세계적으로 의류를 대량 생산 및 판매하는 패션 상표와 그 업종을 말한다. 패스트패션은 패션의 변화, 생산 속도, 고객의 구매 의사결정, 배송, 유행 주기, 의복의 마모 속도 등 여러면에서 빠르고 대부분 구매 후 몇 번 입고 버려진다. 이러한 패스트패션은 소비자가 의류를 빨리 버리는 일이 많기 때문에 환경문제로도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영국 일간지의 2월 조사에 따르면, 영국인의 의류비 지출은 연간 170억 파운드에서 612억 파운드로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영국인들은 패스트패션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이전보다 심도있게 인식하고 있으며, 의류 구매 방법과 지출하는 금액에 대해 한 번 더 생각을 하고 있다.



 



영국/유럽 중고의류 판매시장 2위 이베이

영국의 중고의류 시장은 전역에서 영국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중고 시장의 인기는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인해 더욱 활성화되었다. 특히 2020년 영국의 중고 시장은 크게 성장했는데 팬데믹으로 인해 시내 중심 번화가가 폐쇄(록다운)되면서 소비자들은 쇼핑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온라인 소매로 눈을 돌렸다. 이베이 자체 조사에 따르면, 2020년 1월부터 7월 사이에 3초마다 2개의 중고패션 아이템이 판매되었다고 보도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이후로 중고제품의 판매량이 전년대비 4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Cross-Border Commerce Europe 보고서에 따르면 이베이는 영국 및 유럽 내 재판매(중고판매) 마켓 규모 중 2위에 랭크되어 있다. 또한 중고 재판매 시장은 2025년까지 두 배 증가하여 총 340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소매시장보다 11배 빠르게 성장하여 2030년까지 패스트패션 부문의 2배 이상의 규모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영국, Pre-loved 판매 전 세계 1위 기록

이베이 조사에 따르면 봉쇄기간 동안 'Pre-loved'라고 일컫는 중고 품목을 구매한 덕분에 2층 버스 900대 분에 해당하는 무게가 매립지에서 절약되었다고 한다. 봉쇄 조치로 소비자들이 쇼핑 습관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더 많아졌고, 이로 인해 2020년 현재까지 영국에서 1,200만 명이 Pre-loved 품목을 구매했으며 이베이는 중고 판매가 30%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2020년 6월에는 3월에 비해 2018년 같은 기간에 비해 1,211% Pre-loved 제품의 판매가 증가했다.

영국 소비자는 2020년 미국 쇼핑객보다 117% 증가한 많은 중고 판매를 기록하며 글로벌 리더 보드 1위를 기록하며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사람들의 지갑 사정이 얇아지고 쇼핑에 대한 불안감도 커져 일상 속의 물질주의에서 잠시 벗어남에 따라 국가는 자선단체, 소규모 기업 및 지구를 돌보는 일에 그 어느 때보다 조화를 이루게 되었다." 이베이의 중고의류 부문책임자는  "이전에 비해 더 많은 Pre-loved 목록과 판매를 목격함에 따라 팬데믹이 궁극적으로 지속 가능성을 더욱 의식하는 사회로의 전환을 가속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전체적으로 2018년 이후로 Pre-loved 상품의 판매량이 전년대비 404% 증가했으며 2020년에는 영국인(6,600만 명)만큼 Pre-loved 상품이 2020년 새 주인의 옷장으로 이동했다. 버려질 수도 있었던 옷들의 수명 주기가 연장된 것이다.”라고 밝혔다.





빈티지 쇼핑/Pre-loved 제품이 젊은 세대에 인기 있는 이유

  • 독창성 : 당신이 찾은 아이템이 시간의 시험을 견뎌낸 독특한 작품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아무도 당신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 요즘 시장에서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제품이 아닌, 남들과 차별화 되는 자신만의 유일무이한 스타일을 갖추기 위한 아이템 선정 가능함.
  • 경제적 이익 : 새 것을 소매 정가에 주고 사는 것보다 저렴하게 구매 가능함. 가격적 측면에 이익이 큼.
  • 시간적 이익 : 이미 다른 누군가가 선택했던 제품이기 때문에 입증된 품질을 획득함과 동시에 그 시대의 스타일도 함께 보유할 수 있음.
  • 재미 : 마치 보물 찾기와 같이 수많은 제품들 사이에서 나만의 아이템 찾기가 가능한 게임적 측면.
  • 기타 : 순환, 빈티지, 독특함, 다양성, 저렴함, 재미, 쓰레기 줄이기, 양질의 품질, 다양한 선택, 스타일리시, 쿨함, 윤리적, 내구성, 흥미로움, 재사용, 지속 가능한 소비, 죄책감없는 쇼핑, 다양한 선택 - 저렴한 비용의 독특한 패션 등





시사점
이베이의 연구에 따르면 영국인들은 그 어느 때보다 온라인에서 중고 쇼핑을 하고 있으며, 이는 실질적으로 환경보호에 기여한다. 또한 때로는 중고 재판매로 원하는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훨씬 낫다고 인식하고 있다. 최근 헐 대학교(University of Hull) 조사에 따르면 18~24세의 4분의 1이 크리스마스파티 시즌을 위해 중고나 렌탈 옷을 구매했으며, 절반 이상(58%)이 앞으로 다시 그렇게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구제, 중고, 빈티지 라는 헌 이미지에서 벗어나 과거에 사랑받았던 제품 'Pre-loved' 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영국인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는 중고의류 시장은 접근가능한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팝업매장 그리고 자선 상점과 현지 시장에까지 생활 곳곳에 스며든 절약정신과 소비 원칙 그리고 환경보호 의식이 눈에 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