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역직구 유망상품 - 미주시장
작성일 :2022-03-29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90조 원을 넘어서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소비 패턴이 지속된 데 따른 것인데요. 이에 따라 해외 소비자가 국내 업체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역직구 시장 또한 빠른 성장 중입니다. 2021년 역직구는 전년 대비 109.9% 증가한 8억 5,8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역직구는 2019년 1억 9.300만 달러에서 2020년에도 4억 900달러로 111.5% 증가하는 등 2년 연속 2배 이상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1역직구 판매 1위 화장품
작년 역직구 판매량 1위를 차지한 품목은 화장품입니다. 화장품은 전통적인 역직구 인기 품목으로, 역직구 시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앰플, 마스크팩, 클렌징 밤 등 기초화장품부터 립스틱 등 색조 화장품, 드레스 퍼퓸 등 라이프스타일 아이템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이 두루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작년의 경우 중국으로의 판매는 감소한 반면, 미국으로의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역직구 판매 2위 K팝 음반
화장품에 이어 작년 역직구 판매량 2위를 차지한 품목은 바로 K 팝 음반입니다. 한류 열풍에 따라 역직구도 급증하고 있는 것인데요. 미주를 포함하여 전세계 K팝 앨범 역직구를 보면 방탄소년단, 스트레이 키즈, 엔시티 드림, 엔하이픈, 몬스타엑스, 에이티즈 앨범이 작년 판매 1~3위에 랭크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K 팝 팬덤 커뮤니티 쇼핑몰 케이타운포유에 따르면, 중국과 일본이 전통적으로 판매량이 가장 많은 최대 시장이며, 미국, 영국, 멕시코, 러시아, 태국이 최근 압도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2021역직구 판매 3위 패션
패션 또한 화장품과 함께 전통적 역직구 인기 상품입니다. 작년 판매량은 3위를 차지했는데요. 미국이 주요 시장으로, 이는 우리나라 패션 상품의 인기는 K 팝, K 드라마 등의 인기로 한국 화장법과 패션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단, 디자인, 마감 등 가격에 비해 훌륭한 품질도 인기 요인입니다.
2021역직구 판매 4위 위생용품&유아동 용품
이외에 위생용품, 유아동 용품 관련 수요도 주목할 만한 부분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작년 특히 미국에서 KF94 마스크를 최다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 미주지역에서 유아 범퍼 매트, 놀이방 매트 등의 유아동 용품이 인기가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2022년 역직구 유망 아이템 1위 화장품
화장품은 역직구 전체 판매에서 80%에 달하는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대표적인 역직구 인기 상품입니다. 그러나 작년 코로나19로 화장품 판매액이 3조 5001억 원으로 31.2% 대폭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로 여행객과 구매 대리상이 줄면서 전체의 82.9%를 차지하는 중국으로의 판매액이 약 30% 감소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는데요.
전 세계적인 위드 코로나 전환 움직임에 따라, 일상생활 정상화 시 화장품 수요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보복소비가 맞물릴 경우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뛰어넘는 수요도 가능할 전망입니다.
또 최근에는 중국에 집중돼 있던 화장품 역직구 수요가 일본, 미국, 동남아 등으로 확대되는 추세인데요. 미국 은 교포 중심이던 소비자층이 현지인으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류 팬들과 유명 유투버들이 소개하고 주요 백화점에 입점하는 등 소비자층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2년 역직구 유망 아이템 2위 패션
패션 또한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팬데믹으로 인해 작년 한 해 판매량은 전년 대비 감소한 품목입니다. 그러나 위드 코로나 전환에 따른 출근, 등교 재개로 감소했던 수요를 회복할 전망입니다.
주목할 만한 부분은 팬데믹 기간 동안 사회적 거리 두기와 재택근무 등 실내 위주의 생활이 지속되며 편안함과 실용성을 겸비한 워크 레저(workleisure) 트렌드가 새롭게 부상했다는 점인데요. 이러한 트렌드는 팬데믹 이후에도 지속될 전망입니다. 또, 팬데믹으로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친환경, 윤리적 의류 상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2년 역직구 유망 아이템 3위 K푸드
농수산식품은 정부의 신수출성장동력 품목 중 하나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이전부터 수출은 증가 추세였으며, 팬데믹으로 수요가 감소한 다른 품목들과 다르게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는 한국의 방역 성공 사례가 주목받으면서 한국 식품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확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또한 “발효식품 섭취와 코로나19 사망률 간의 상관관계 관련 해외 연구결과 발표 및 현지 언론 보도 등으로 한국 김치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김치뿐 아니라 밤, 산나물, 산양삼, 송이 등 청정 임산물도 유망 상품입니다. 일례로 대표적 면역력 강화식품인 인삼 음료의 경우, 2020년 상반기 중국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0%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2022년 역직구 유망 아이템 4위 1인 가구 관련 상품
최근 저출산, 인구 고령화, 도시화 등 사회 변화로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인 추세인데요. 이에 따라 1인 가구의 생활 양식에 맞는 소포장 식품, 소형·스마트 가전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들이는 가구도 증가하면서 펫케어 시장도 커지고 있습니다.
소형 가전 및 스마트 가전 시장 또한 각광받고 있습니다. 2019년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 손 세정기, 스마트 휴지통 등의 제품 생산량은 전년 대비 110% 증가한 4,389만 대를 기록했습니다. 2020년 소형 전기밥솥, 믹서기, 전자레인지, 전기포트 등의 온라인 판매액 또한 전년 대비 9.4% 증가한 366억 위안을 기록했습니다. 반려동물용 스마트 기기도 인기로, 스마트 음수기, 스마트 급식기, 스마트 고양이 화장실이 3대 인기 품목으로 꼽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