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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시장 트렌드 리포트 - 미국 뷰티시장 핫키워드






인플루언서 마케팅 및 SNS 쇼핑 채널의 급부상, NFT와의 연계 등 지금까지도 지속적인 변화를 거듭 중인 美 뷰티시장에서 요즘 새로운 화두로 자리 잡은 세 가지 키워드가 주목된다. 바로 ‘성분’, ‘환경’, ‘가격’이다.






키워드 하나, ‘성분’
요즘 업계에서는 제품의 ‘성분(Ingredients)’에 특히 주목하는 모습이 눈에 띈다. 과거에는 보통 ‘성분’이라고 하면 보습 성분, 미백 성분, 진정 성분 등 그 효과에 초점을 두거나 알로에베라 등 각종 식물 추출 성분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지금은 완전히 달라졌다. 비타민C, 콜라겐(Collagen), 레티놀(Retinol) 등은 기본이고 펩타이드(Peptide),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s), 세라마이드(Ceramides), 니아신아마이드(Niacinamide; Vitamin B3), 젖산(Lactic acids), 스쿠알란(Squalane), 효소(Enzymes) 등의 한 차원 더 전문적인 성분명들이 제품 타이틀이나 설명에 사용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흔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베이 Skin care카테고리 내에서도 한국셀러의 판매 제품중 세라마이드, 레티놀, 하이알루산, 비타민c 등의 성분 키워드가 상위권에 포진하고 있다.








키워드 둘, ‘환경’
업종 및 업계를 막론하고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의 중요함이 크게 대두되면서 뷰티업계에서도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이제는 필수가 되었다. 이에 대부분의 인디 뷰티 브랜드들은 원료에서부터 제조 공정, 패키징, 제품의 배송까지 환경을 필수적인 가치로 여기고 있으며 럭셔리 및 메이저 브랜드 역시 일부 제품 라인의 패키지를 리필과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변경하는 등 점차 이러한 커다란 흐름에 동참하고 있다. 

더불어, 최초 플랫폼을 갖춘 이후 제품을 지속적으로 다시 채워 쓰며 쓰레기를 발생시키지 않는 ‘리필(Refill)’ 방식은 재활용보다 더 원초적인 친환경 소비 방식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미국 뷰티시장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유럽계 다국적 브랜드들도 최근 이 리필 분야에 더욱 더 힘을 싣는 모습이다. 영국계 보디 및 헤어 케어 전문 브랜드인 ‘The Body Shop’은 미국 내 약 40개의 매장에 알루미늄 용기 리필 방식의 제품 구매가 가능한 일명 ‘리필 스테이션(Refill station)’을 마련해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리필제품 사용을 독려 중이다. 프랑스계 럭셔리 향수 브랜드 ‘Diptyque’ 역시, 작년 처음으로 뉴욕 매장에서 향수 리필 스테이션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해 눈길을 끈 바 있다.






키워드 셋, ‘가격’
성분과 환경적 요소도 매우 중요한 가운데 요즘엔 ‘합리적인 가격’ 또한 빼놓을 수 없는 듯하다. 최근 점점 더 많은 신생 브랜드들이 더욱더 합리적인 가격을 무기로 뷰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다수의 브랜드들이 제품의 가격대를 15~20달러 미만으로 책정해 합리적인 소비를 중요시하는 젊은 세대 소비자들을 적극적으로 공략 중이다.

물론 이처럼 합리적인 가격대의 브랜드들은 대부분 온라인 태생으로 소비자 직접판매(DTC) 방식을 취한다는 특징이 있다. 기존의 메이저 뷰티 브랜드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운영돼 다양한 비용 혁신이 가능하다는 분석도 있겠으나 이들은 가격대를 유지하면서도 각종 소매점 체인을 통해 오프라인 판매 시장으로도 발을 넓히며 소비자 접근성을 더 향상시키는 등 꾸준히 성장 중이다. 더불어 한국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들도 가격경쟁력을 통해 이베이 내 미국의 뷰티 소비자들에게 어필을 하기 좋은 기회이다.  









K팝,K문화 콜라보레이션
전 세계에서 K-문화가 급부상한 가운데 소비자들에게 국내 뷰티브랜드도 제품을 알릴 좋은 기회를 갖게 되었다. 북미 시장의 중요도가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새로운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K팝 스타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매출 상승의 기회를 잡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는 라네즈 립 슬리핑 마스크이다. BTS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미국 뷰티시장에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고, 이베이에서도 Skin care 카테고리 중 유일하게 제품명이  상위 Hot Keyword에 자리한 브랜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