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활용한 제품 홍보
작성일 :2022-05-03
글로벌 셀러에게 소셜 미디어는 중요한 홍보 도구로, 최근에는 단순한 홍보 채널을 넘어 쇼핑 플랫폼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은 아예 SNS 페이지에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는 쇼핑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23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은 세계 최대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전 세계 인구의 약 1/3이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규모 면에서 가장 큰 소셜 미디어입니다. 페이스북의 사용자를 분석해 본 결과 77%는 수입이 7만 5천 달러 이상이며, 여성 이용자가 남성 이용자보다 수입이 약 10%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사용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북아메리카로 전체 인구의 72.4%가 페이스북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중남미와 카리브해 지역이 57.3%로 2위를, 오세아니아와 호주가 48.1%를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습니다.
따라서 미국과 캐나다 혹은 중남미와 호주 등에 진출할 때는 페이스북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스북은 미디어 특성상 관계 유지가 매우 중요해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노출하는 것보다 관계를 구축하는 데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인텔리전스의 조사에 따르면, 입소문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이 페이스북에서 가장 잘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기 상품을 살펴보면, 미용, 패션, 스포츠와 같은 개인 취미 관련 상품, 금융/통신/여행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 상품, 그리고 컴퓨터, 휴가, 자동차와 같은 고가의 상품들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 페이스북 샵(shop)으로 제품 판매하기
페이스북 비즈니스 계정은 페이스북 마케팅을 위한 첫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에서는 비즈니스 페이지를 만들면 샵 섹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샵을 만들고 이곳에 판매 중인 제품을 추가하면 페이스북에서 더 많은 고객에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모든 비즈니스가 샵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 기능은 판매자와 리테일 및 전자상거래 분야의 광고주에게 가장 유용합니다. 페이스북의 샵은 의류, 액세서리(가방 및 여행용 캐리어 포함), 가구, 유아 및 아동용 제품을 판매하는 비즈니스에 권장됩니다. 샵을 만들고 제품들을 올린 후 페이스북 타깃 광고를 진행하면, 잠재 고객에게 제품을 홍보하고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월간 이용자 수는 10억 명을 넘어섰으며 최근 2년 새 2배로 껑충 뛰었습니다. 이용자를 분석해 본 결과, 18~29세의 50%, 30~49세 중 33%가 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간 3만 달러 미만의 수입을 가진 성인은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38%를 차지하며, 7만 5천 달러 이상의 성인은 37%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 이용자 수(2017년 기준)는 미국은 월 1억 1천만 명이고, 브라질은 5천7백만 명, 인도네시아는 5천3백만 명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기업들의 인스타그램 이용률도 높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2천5백만 개 이상의 비즈니스 계정이 있습니다. 주목할 점은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약 80%가 기업의 브랜드 계정을 팔로우하며, 하루에 2억 명 이상의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이 적어도 하나의 비즈니스 계정을 방문한다는 사실입니다. 덕분에 200만 명 이상의 광고주는 인스타그램을 이용해 높은 비즈니스 성과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으로 판매 시작하기
인스타그램에도 쇼핑 기능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게시물을 등록할 때 '쇼핑 태그'를 입력하여 소비자가 구매 웹사이트로 직접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쇼핑 기능은 비즈니스 계정에서 이루어지며, 앱 내에서 브랜드 웹사이트와 바로 연결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월간 이용자 수 2억 5천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Pinterest는 사용자의 81%가 여성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18~29세의 이용자가 34%, 30~49세의 이용자가 28%를 차지하고 있으며, 50~64세의 사용자도 27%가량 됩니다. 주 이용자가 여성인 반면에 모든 세대, 모든 소득 계층이 비슷한 비율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사용자 중 미국인(약 8천만 명의 사용자)의 비율이 매우 높으며, 미국 이외의 지역에도 1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핀터레스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다음으로 사용자가 많은 지역은 인도, 영국, 브라질 및 캐나다 순입니다. 핀터레스트는 여성 사용자가 많아 특별히 남성 중심 콘텐츠를 만드는 데 시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습니다. 핀터레스트에서 인기를 끄는 제품들은 패션, 가정, 정원 가꾸기, DIY, 쇼핑 등입니다. 핀터레스트 사용자 중 87%는 핀터레스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핀터레스트로 제품 홍보하기
핀터레스트를 기업이나 브랜드 홍보를 위해 사용하고 싶다면, 우선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어 사용해야 합니다. 핀터레스트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는 방법은 2가지로 기존 개인 계정을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여 사용하거나, 처음 계정 생성 시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렇게 비즈니스 계정을 만들면 통계와 '프로모션 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다른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광고 도구를 비즈니스 계정에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프로모션 핀’이라고 합니다. 프로모션 핀은 사용자의 눈에 잘 보이는 곳에 위치시키기 위해 광고 비용을 지불하고 게시되는 핀을 말합니다. 관심사와 사용자의 활동을 기반으로 노출되는 광고 노출 핀으로, 이를 활용하면 타깃에게 제품을 더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스냅챗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로 매일 1억 7천8백만 명의 이용자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진·영상 특화 메신저 앱으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아기 얼굴로 사진을 바꿔주는 어플로 소개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냅챕은 사용자가 매우 젊고(45%의 사용자가 18-24세 사이, 71%의 사용자가 34세 이하), 여성(약 70%) 사용자가 많은 특징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진, 비디오 및 텍스트를 혼합하여 재미있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데 유용해 젊은 층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북미에서 매일 8천만 명이 사용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6천만 명의 사용자가 스냅챗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SmartBrief에 따르면, 스냅챗을 활용해 홍보를 하는 기업에는 소매(아마존, 노르드스트롬), 식음료(벤과 제리, 치폴레), 뷰티(메이블린, 세포라) 및 스포츠(MLB, NBA) 등이 있습니다.
▶스냅챕으로 광고하기
2015년 첫선을 보인 스냅챗의 광고 상품은 전 세계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광고비 투자 대비, 높은 효율을 안겨주어 큰 각광을 받았습니다. 스냅챕의 가장 대표적인 '스냅 광고(Snap Ads)'는 모바일 기기에 적합한 시각, 소리, 움직임을 제공하는 광고 상품으로, 전체 화면을 지원하고 사운드와 함께 재생됩니다. 또한, 해당 광고는 동영상, GIF,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으며, 인터랙티브 요소 (앱 설치 페이지, 긴 형식의 동영상이나 영화 예고편 재생, 사전 등록된 웹사이트로 연결 등)를 추가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캠페인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 및 측정 지표(Measurement and Metric)'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0대와 20대를 위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면, 스냅챗 광고를 통해 주요 타깃에게 제품을 노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제품 홍보는 대규모 기업보다는 소규모 기업이나 1인 사업자에게 더 효과적인 홍보수단 입니다. 하지만 판매를 떠나 제품을 많이 노출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해외 판매의 경우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품 홍보는 물론이고 소비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한다면, 분명 비즈니스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큰 비용 없이 제품을 널리 알릴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제품에 날개를 달아주는 아주 유용한 홍보 전략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