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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시장 트렌드 리포트 - 5월 이커머스 이슈와 트렌드


[5월 이커머스 트랜드 및 이슈]
1. 맞춤형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개인화의 중요성
2. 온라인 반품 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3. 유튜브, 브랜드 홍보 채널 1위 차지
4. 소비자의 리뷰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 (BBE관리)









'개인화 서비스'란 소비자가 직접 쇼핑 정보를 찾는 대신 고객의 관심사, 구매이력 등을 고려해 상품 및 서비스 등이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개인화는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연구 결과, 쇼핑객의 71%는 개인화된 제품과 서비스에 더 큰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유튜브의 성공 비결 중 하나도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 제공에 있습니다.  주요 전자 상거래 플랫폼은 고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정확한 가격과 제품을 예측한 뒤 맞춤형 제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향후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소비자별로 다른 기호, 관심, 구매 경험 등의 정보를 분석해 알맞은 상품을 추천하는 개인화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품은 온라인 소매업체, 특히 패션 부문의  업체에게 가장 큰 골칫거리 중 하나입니다. 월드와이드 비즈니스 연구소의 조사 결과,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반품률은 25~30%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했을 때와 비교해 약 3배가량 높았습니다. 특히 온라인에서 구매한 패션용품(신발 및 의류) 반품률은 거의 40%에 달했습니다. 왜 이렇게 패션 상품의 반품률이 높은 것일까요? 바로 사이즈 때문입니다. 영국, 미국, 프랑스,독일 및 이탈리아 전역의 쇼핑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온라인으로 구입한 의류와 신발의 반품 이유 절반은 '사이즈 문제'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많은 소비자들은 아예 반품을 염두에 두고 여러 사이즈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패션 상품을 이커머스로 판매할 때는 사이즈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설명이 필수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새로운 고객 발굴을 위해 홍보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SNS 채널의 영향력도 증가했습니다. 그럼 소비자들은 어떤 채널을 선호할까요? 인플루언서 마케팅 에이전시설문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홍보 채널은  YouTube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밀레니얼 세대와 MZ 세대가 영상을 소비하는 시간이 점점 더 길어짐에 따라 유튜브는 더욱 중요한 채널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매월 세계 20억 명의 사용자가 유튜브를 방문하고, 매일 10억 시간 이상을 시청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향후 3년 이내 전 세계 트래픽 시장을 80% 이상을 비디오가 차지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 홍보를 준비하고 있다면, 유튜브 채널을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베이에서도 이베이 자체 홍보수단 뿐만아니라, SNS를 적극 활용해서 자사몰 또는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탑셀러 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홍보용 SNS를 개설하는 것은 다수의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동시에 판매를 할때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리뷰가 많은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이제 너무 당연한 사실이 되었습니다.
구매결정 시 다른 사람들의 사용후기에 영향을 받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74%가 영향을 받는다고 답했습니다. 즉, 구매결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가 다른 소비자들이 올린 구매후기인 것입니다.
이렇게 리뷰가 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온라인 쇼핑에서는 상품 및 구매자를 직접 보지 못하고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앞선 구매자들의 상품평이나 구매후기에 의존해 구매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른 소비자가 제공하는 제품 사용경험이나 사용후기 등과 같은 정보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온라인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할 때는 구매 후기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우수한 리뷰를 유도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일반 리뷰보다 우수 리뷰가 판매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수한 리뷰를 많이 유도해야 합니다. 
이베이에서는 9월부터 셀러들의 퍼포먼스 평가 방식에 "바이어의 불만족스러운 구매경험(BBE : Bad Buyer Experience )를 관리항목화 할 예정입니다. 이베이 셀러들에게는 고객리뷰 관리가 더욱 중요해지겠죠. 나쁜리뷰를 피하는 방법 중 하나는 재고관리입니다. BBE 관리에 대한 팁과 대응방법을 알아 보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BBE 관리대응방법 알아보기 : https://www.ebaycbt.co.kr/policy/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