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시장 트렌드 리포트 - 미국 자동차 부품 시장
작성일 :2022-05-31
Auto Parts 카테고리는 이베이에서 Top셀링 카테고리로 뽑히는 판매가 활발한 분야입니다.
미국인들은 자차를 가지고 Road trip을 가는 경우가 많은데, 여름 휴가를 앞서 자동차를 정비하기 위해
Auto parts에 대한 구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5년간 Auto Parts 분야는 매년 15%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2021년에는 160억달러를 달성하였으며, 그 중 온라인 판매는 Auto Parts를 이끄는 동력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를 포함하여 온라인의 영향으로 발생되는 시장의 매출액은 2021년 152억달러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온라인 자동차 부품 판매 증가는 과거에 비해 온라인 쇼핑 채널이 다양화되고, 필요한 제품 검색의 간소화, 배송 및 환불 절차 간편 등 쇼핑 환경이 개선된 것이 매출 성장의 요인으로 뽑힙니다. 온라인 사용자가 증가하고, 저렴한 구매/바겐세일 등을 즐기는 소비자 성향 또한 매출 성장의 요인 중 하나입니다.
미국 소비자들의 74%가 자동차 부품에 대한 정보/구매를 얻기위해 인터넷을 이용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이렇듯 가격·품질 비교, 리뷰 검색, 제품 정보 리서치 등 소비자가 자동차 부품 구매를 결정하는 데 인터넷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
브레이크 관련 부품의 경우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 의존도가 다른 부품에 비해 큽니다.
지난 1년간 온라인 자동차 부품 판매 시장을 조사한 결과, 전체 하드 파트 시장의 4분의 1이 브레이크와 관련된 품목의 매출로 조사됐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브레이크 관련 부품을 구입했다고 응답한 소비자 비율은 27%로 전체의 3분의 1에 가까웠으며, 브레이크 구매 소비자는 일반 소비자에 비해 지출 규모가 3배가량 컸습니다.
또한 구입횟수도 6번으로 일반 바이어의 2번에 비해 3배로 많았음.
[Auto Parts 온라인 시장의 특성]
1. 온라인 판매제품은 주로 노후된 부품을 교체하는 수요에서 발생
전체 수익 가운데 67.6%가 교체품목(에어필터,오일필터,머플러 등)에서 발생했으며, 그뒤를 성능향상을 위한 부품 22% (엔진모듈, 배기관 키트 등), 차량관리를 위한 부품 8.1%(연장, 워크벤치 등)이 따르고 있습니다.
2. 상업용 수요
온라인 판매의 59.4%가 자동차 정비소 등 상업적 수요에서 발생하는데 이는 정비소는 수익향상을 위해 저렴한 온라인에서 부품을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3. DIY족 수요
온라인 판매의 40.6%는 개인 소비자에서 발생한 것으로 구매자 대부분 스스로 자동차를 정비하는 DIY족입니다. 부품을 구매하여 직접 수리하기도 하지만 저렴하고 자신이 원하는 부품을 구매하여 정비소에 들거가기도 합니다. 보통 20~30대의 밀레니얼 세대가 많습니다.
[Auto Parts 시장의 시사점]
ㅇ 자동차 부품 온라인 시장의 지속적 확대 전망
자동차 부품은 시장의 특성상 전자상거래 활성화가 더뎠던 산업이었으나 최근 몇 년간 해당 시장의 급성장은 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변화입니다.
온라인 소매 채널의 소비자 선택 폭이 좁았고, 원하는 제품을 검색하기도 까다로웠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이러한 부분이 크게 개선되면서 소비자 편의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ㅇ 브레이크 파트 소비자 공략의 중요성 확인
브레이크 관련 부품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차량 관련 부품을 구입하는 데 더 적극적이므로 이들을 공략할 중요성이 더욱 커지는 추세입니다.
소비자들이 복잡하지 않고, 간단하게 구입할 수 있는 부품을 위주로 온라인 구매를 하므로 브레이크, 로터 등 소비자가 심리적으로 접근이 용이한 아이템 위주로 주력 품목을 확대해나갈 것이 좋습니다.
ㅇ 이베이와 같은 오픈마켓을 통한 판매
애프터마켓 부품과 액세서리 판매액이 55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을 추정됩니다.
특히 간편하게 쇼핑하고, 빠른 배송을 원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이베이 등 오픈마켓을 통한 자동차 부품 및 액세서리를 구매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